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Home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과목 소개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 < 교육 목표 >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경영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영의 주요기능인 경영전략 생산 구매관리 마케팅 판매관리 및 경영관리의 재무관리와 인사관리의 역할과 주요기능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사업계획 수립실무를 경험하며 현대경영의 트렌드에 대해 습득한다.

    < 학습 성과 >
    디지털 환경 하에서 경영의 개념 및 조직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경영의 생산,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재무, 경영정보의 분야의 주요 기능을 인지하며 경영의 주요 기능들이 디지털 환경 하에서 어떻게 융합되고 활용할 수 있는지 파악한다.

  • < 교육 목표 >
    중국지역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인 중국어 소통역량 배양을 위한 첫 번째 모듈로써, 학습수준은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로 설정되었으며, 성모, 운모의 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습득하고, 기본문형과 각 문장성분의 활용규칙을 익혀 간단한 의사표현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학습목표이다.

    < 학습 성과 >
    1.중국어의 음절을 구성하는 성모, 운모, 성조 3요소를 정확히 발음할 수 있으며,중국어의 6가지 문장성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장구성 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국어 기본문형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표현스킬인 판단, 질문, 필요, 가능성, 설명하기 등과 관련된 내용을 중국어로 말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일본어 초급단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발음, 기초어휘, 기초한자, 기본적 문법・문형 이해 및 응용 학습을 통해 초급단계의 일본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기능에 대한 종합적 능력을 배양하며 동시에 일상생활에 빈도가 높은 실용적 일본어 회화 학습을 겸행함으로써 일본어의 전체적인 운용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학습 성과 >
    초급 문형을 중심으로 구성된 문장을 읽고 쓸 수 있고 간단한 문맥의 대응 및 작문이 가능하며 이를 스피치 형태로 말할 수 있다. 또한 기 학습한 문형 및 문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장면에서의 응용회화가 가능하다.

  • < 교육 목표 >
    세계화 개념의 이해를 통해 글로벌 시민역량을 기르며 국제적 매너와 에티켓을 습득하고 국제협력의 전반적인 프레임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국제적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기본구조와 역할에 대해 파악하고 국가간의 협력과 갈등의 관계를 이해한다.

    < 학습 성과 >
    글로벌화의 개념과 국제 경영환경을 이해하고 국제기구의 역할을 파악하여 국제협력과 국제 관계에 대해 인지하며 글로벌 기업의 글로벌경영전략 및 기업의 해외진출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글로벌화와 현지화의 개념을 활용하여 해외시장 진출 시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다.

  • < 교육 목표 >
    Global Business에 필수적인 마케팅 4P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고 사례분석과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전체 Cycle을 파악하고 향후 마케팅 심화과정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 학습 성과 >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수립 프로세스를 파악하여 마케팅 현장에서 환경분석, STP전략, 4P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중국에 파견되어 근무하는 주재원이 현지에서 생활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중국어 소통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회사에 첫 출근하여 실제 회사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상황을 체험하는 것으로 설정하여 현실성을 높이고, 실제 상황 별 팀활동 학습을 통해 중국에 파견되어 근무하고 생활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중국어 소통역량을 배양한다.

    < 학습 성과 >
    1.중국인과 기본적인 소통을 위해 필요한 상용어휘와 표현법을 정확한 발음과 성조로 구사할 수 있다.
    2. 중국 현지에서 회사생활과 일상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소통을 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일본인과 교류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모듈 내용을 구성하고, 실제 상황 별 팀 활동 학습을 통해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기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 학습 성과 >
    일본 현지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언어를 청취하고 그 상황에 맞게 적절히 대응할 수 있으며, 상대와의 관계를 고려한 기능적 일본어 표현이 가능하다.

  • < 교육 목표 >
    마케팅과 영업의 관계를 이해하고 시장현장에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영업기법을 습득하며 신규고객의 발굴과 기존고객의 유지관리 방법을 파악하여 CRM을 구축하고 활용하는 노하우를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판매를 극대화시킨다.

    < 학습 성과 >
    영업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영업활동에 필요한 영업목표 설정, 영업조직의 운영, 영업사원의 채용과 교육훈련, 영업사원 성과관리 및 보상의 핵심내용을 파악하고 실제 영업활동 시에 적용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글로벌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직면하는 경영환경과 글로벌 차원의 경영전략를 이해하고 글로벌 생산과 마케팅 흐름를 파악한다. 글로벌 경영활동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현지화 실무를 익히고 글로벌 경영이론과 전략을 종합하여 기업 현장의 사례 연구와 과제 실습을 수행해서 글로벌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실무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 학습 성과 >
    글로벌 비즈니스 특성을 이해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수립과 실행을 위한 토대를 구축한다.

  • < 교육 목표 >
    기업 홍보 또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현지 시장 개척을 위해 필요한 광고 및 홍보 관련 업무를 위한 전문적인 중국어 소통역량 강화를 학습목표로 한다.

    < 학습 성과 >
    1. 기업홍보 또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중국시장에 알리기 위한 중국문장을 작성하고 소통할 수 있다.
    2. 경쟁사의 중국 시장의 광고현황 및 중국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하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일본의 다양한 매체에서 넘쳐나는 광고에서 특히 일본어 표현에 주목한 모듈이다. 브랜드 광고, 마케팅과 광고를 비롯한 TV광고, 신문・잡지광고, 인터넷 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실제 광고를 소재로 표현 내용의 구조와 그에 나타난 일본인의 감성을 분석하고 각각의 일본어 표현 방법 및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본 모듈의 목표이다.

    < 학습 성과 >
    기업의 광고 전략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광고 표현의 기본적 메소드를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광고에 나타난 일본어 표현에서 일본인의 감성을 읽을 수 있으며 산업별, 상품별, 매체별 사용되는 어휘 및 표현을 응용하여 일본어로 광고 문구를 제작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글로벌 회계원칙과 회계 순환과정 Accounting Cycle 을 이해하고 재무제표와 경영성과 분석 등에 관한 학습을 함으로써 현장에서 필요한 회계업무처리능력을 배양하고 재무제표 작성 이후 그 의미를 이해하고 재무분석을 통해 기업경영의 문제점을 도출한.

    < 학습 성과 >
    회계의 기본기능을 파악하고 팀 과제 실습을 통해 회계원리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작성된 재무제표의 의미를 해석하고 경영성과 관리에 활용한다.

  • < 교육 목표 >
    SAP CMS과정과 연계하여 비즈니스 전반의 프로세스를 파악한후 각 프로세스별 경영활동이 어떻게 회계장부와 연결되는지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학습 성과 >
    ERP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SAP ERP 구조 및 사용법을 파악하여 전반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에(Logistics, Finance, 자재구매 오더 및 입고, 납품 생성 및 출고 전기, 수익성을 분석 등)대해 파악한다.

  • < 교육 목표 >
    소비자 행동의 요인과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을 이해하고 마케팅 정보와 시장조사 흐름을 파악한다.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영업관리 영역을 학습하여 마케팅 현장의 실무를 익히고. 마케팅이론과 전략을 종합하여 전략적 브랜드 마케팅 실습을 수행하여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실무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 학습 성과 >
    글로벌 시장의 동향과 전망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과 실행에 반영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전반적인 무역의 흐름을 이해하면서 각각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무역상대방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수행 할 수 있다.

    < 학습 성과 >
    무역업무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해하고 회사의 상품으로 수출입 거래를 할 수 있다. 동시에 무역 업무를 수행하는데 영어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중국의 지리환경, 역사, 문화, 사회적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경제에 큰 파워로 부상한 중국이라는 거대한 지역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이를 바탕으로 중국 관련 비즈니스를 수행시에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되는 전략을 수립하고 현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전문역량을 강화한다.

    < 학습 성과 >
    1. 중국의 역사와 사상, 지역과 민족, 문화 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중국의 다양한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고 중국인과 얘기할 수 있다.
    2. 중국의 사회적, 역사적 배경, 중국의 지역과 민족 및 문화 특성에 대한 지식을 업무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일본의 지리환경, 역사, 문화, 사회적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경제에 큰 파워로 부상한 일본이라는 거대한 지역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이를 바탕으로 일본 관련 비즈니스를 수행시에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되는 전략을 수립하고 현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전문역량을 강화한다.

    < 학습 성과 >
    일본의 지리적 환경 및 역사・문화・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비즈니스 업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함은 물론 일본인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도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다.

  • < 교육 목표 >
    비즈니스 관련 문서나 서신의 양식을 소개하고 일정한 격식과 양식을 갖춘 비즈니스 영어를 구사하는 연습을 통해 표준화된 Business Letter를 작성하는 실습을 한다.

    < 학습 성과 >
    비즈니스 문서나 서신을 효과적으로 읽고 서술하고 의미를 파악하며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Business Letter를 작성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중국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시장경제의 특성 및 소비시장의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중국 소비자의 소비문화를 파악하며 지역별 중국시장의 소비특징과 비즈니스 관련 규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학습 성과 >
    중국 현지 내수시장에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중국 경제구조와 시장특성 및 소비자의 구매특성을 파악하고 성공적인 중국 비즈니스의 사례를 통해 비즈니스 관련된 제반사항을 인지하고 현장에서 적용한다.

  • < 교육 목표 >
    일본 시장의 특성과 일본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본 비즈니스 전문가의 소양을 다진다. 일본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현지화를 실행하는 역량을 강화한다. 나아가 글로벌 경영 전략과의 융합을 통하여 글로벌 마케터로서 실무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 학습 성과 >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에서 일본 비즈니스 현황과 전망을 분석하여 반영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광활한 국토와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중국의 특수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지역 및 민족의 현안 이슈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적시적인 중국관련 지식과 수행역량을 배양함으로써 기업의 중국진출 및 다양한 분야의 중국교류 전문인재로서 경쟁력을 갖춘다.

    < 학습 성과 >
    1. 현재 중국 각 지역 및 민족의 주요 현안 이슈에 관해 조사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중국 각 지역 및 민족의 상황을 분석할 수 있으며, 중국인과 해당 화제에 대해 토론 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현재 일본이 안고 있는 여러 현안 문제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향후 일본지역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나타나는 여러 현안 문제에 대해 한일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국제적 관점에서 파악하며, 이를 일본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 성과 >
    현대 일본이 안고 있는 개별적 현안 과제를 통해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총체적 인식을 심화시키고 이를 일본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국내외 거주자 간에 이루어지는 국제적 금융거래에 대한 다양한 주제 (국제수지, 외환시장, 환율결정과 환위험관리, 국제금융시장 ,외환 및 금융위기)에 대해 간단한 이론과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국제금융의 주제와 이슈에 대한 주체적 관점을 갖도록 한다.

    < 학습 성과 >
    글로벌 마케팅 활동에서 국제금융과 외환의 특성과 동향, 전망을 반영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생존을 위한 생활회화를 넘어서 중국지역전문인재로서 현지 사업파트너 또는 현지 고객과의 능숙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현지인의 사고방식과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창한 중국어 실력을 갖추기 위해, 중국 관련 비즈니스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소통해야 하는 업무내용을 주제로 하여, 이와 관련된 전문 어휘 및 상용표현방식을 융합함으로써 중국비즈니스 현장에서 성공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는 현장직무역량을 강화한다.

    < 학습 성과 >
    1.BCT(비즈니스중국어능력시험) 평가기준 2-3급 수준의 중국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전문어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중국인 동료와 주로 진행하는 업무에 필요한 중국어 표현을 상황에 맞도록 적용하여 소통할 수 있다.
    3.거래처 및 고객과의 소통에 필요한 중국어 표현을 상황에 맞도록 적용하여 대처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일본(일본인)과의 비즈니스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언어 습득을 목적으로 설계된 모듈이다. 비즈니스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를 사내와 사외의 상황별로 구성하여 기능적 표현을 학습하며 그 과정에서 전체적인 일본어 운용능력 신장을 목표로 한다.

    < 학습 성과 >
    일본(일본인)과의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기본적인 표현을 구사할 수 있고, 비즈니스 문서 작성이 가능하며, 사내와 사외 관계자와의 사용 언어를 구별하고 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글로벌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직면하는 경영환경과 글로벌 차원의 경영전략을 이해하고 글로벌 마케팅 흐름을 파악한다. 글로벌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조사와 분석을 수행하고 글로벌 차원의 전략적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추진하는 실무를 익힌다.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종합하여 기업 현장의 사례 연구와 과제 실습을 수행해서 글로벌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실무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 학습 성과 >
    글로벌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서 차별화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경쟁력을 강화한다.

  • < 교육 목표 >
    SAP Track의 CMS과정을 이수한 후에 판매 및 물류관리 Order Fulfillment에 대한 교육 과정으로 SD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기본 내용인 판매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과정을 실제 기업에서 활용중인 시스템 활용하여 실습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 학습 성과 >
    SAP ERP 시스템을 활용하여 경영정보 시스템의 구조와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경영활동의 주요기능인 구매, 생산, 판매, 경영관리(회계) 등의 세부내용을 인지하며 전체적인 경영 프로세스와 상호 연결 관계를 파악한다.

  • < 교육 목표 >
    중국관련 비즈니스 수행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수요에 대비하여, 중국인의 정서와 중국 비즈니스의 특징 및 관행 등을 고려한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인을 감동시키는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중국어자료 제작과 효과적인 발표 스킬을 향상시킴으로써 중국 비즈니스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 학습 성과 >
    1. 중국어 버전의 PPT 사용능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되는 중국어 PPT 시각자료를 만들 수 있다.
    2.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진행을 위해 필요한 전문적인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으며,중국인 청중을 압도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고, 다양한 반응과 질의응답에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일본관련 비즈니스 수행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수요에 대비하여, 일본인의 정서와 일본 비즈니스의 특징 및 관행 등을 고려한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일본인을 감동시키는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일본어자료 제작과 효과적인 발표 스킬을 향상시킴으로써 일본 비즈니스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 학습 성과 >
    프리젠테이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일본어로 방법 및 절차를 구성할 수 있으며 중상급 레벨에서 효과적인 프렌젠테이션이 가능하다. 또한 일본인의 태도, 표정, 제스처 등의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FTA 전문교육을 통하여 무역과 FTA관련 지식을 인지하고 실제 기업에서 수출입에 활용할 수 있는 수출입 통관, HS품목분류, 원산지 결정기준에 대해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여 원산지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 학습 성과 >
    FTA를 체결한 국가에 제품을 수출할 시에 필요한 원산지 증명을 작성하여 실제 현업에서 관세절감을 실행하고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글로벌 e-Business 기업의 경영을 지원하는 시스템에 대한 핵심과제를 이해하고 글로벌 마케팅 전략수립과 추진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글로벌 마케팅 현장의 e-Business System 운영과 개선 실무 수행 능력을 사례와 실습을 통하여 강화한다.

    < 학습 성과 >
    e-Business시스템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유형과 특성에 대해 파악하여 기업이 주로 활용하는 e-Business시스템을 통해 비즈니스를 수행하며 필요한 정보 획득 및 운영지원을 파악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해결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세계 경제의 주요 리더로 급성장하는 중국경제의 다양한 이슈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에 대한 시각을 키우고, 이와 연계하여 비즈니스 기회요인과 현지사업 추진에 대한 영향 등에 대해 분석을 해 봄으로써 중국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기획능력과 현지 업무 추진을 위한 현장 대처능력 등을 강화하여 중국비즈니스 전문가로서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배양한다.

    < 학습 성과 >
    1.중국경제 관련 주요 이슈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중국관련 비즈니스 기획 및 추진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업무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급변하는 일본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에 대한 시각을 키우고, 이와 연계하여 비즈니스 기회요인과 현지사업 추진에 대한 영향 등에 대해 분석을 해 봄으로써 일본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기획능력과 현지 업무 추진을 위한 현장 대처능력 등을 강화하여 일본비즈니스 전문가로서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배양한다.

    < 학습 성과 >
    일본사회 및 글로벌 기업의 다양한 비즈니스 이슈에 대해 관련 사회 문화적 현상을 이해하고 기업의 데이터 조사 분석을 통해 일본 비즈니스 이슈의 구체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일본 비즈니스 현장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중국 비즈니스에 필요한 중국 내수시장의 지역별 산업현황과 유망산업의 현황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비즈니스와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중국 내수 비즈니스에서 기회를 인지함으로써 비즈니스 수행시에 활용할 수 있다.

    < 학습 성과 >
    중국 핵심산업의 정책과 방향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산업과의 연계성을 파악하여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접목하고 활용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일본 비즈니스에 필요한 일본 내수시장의 지역별 산업현황과 유망산업의 현황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비즈니스와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일본 내수 비즈니스에서 기회를 인지함으로써 비즈니스 수행시에 활용할 수 있다.

    < 학습 성과 >
    일본 비즈니스 특성과 동향을 반영하여 경쟁력 강화 전략을 제안하고 실행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선수과목인 비즈니스중국어모듈을 통해 다져진 중국어 비즈니스 소통역량을 기반으로 중국비즈니스 현장에서 마주치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고급 중국어 비즈니스 소통역량을 배양한다.

    < 학습 성과 >
    1. 중국 비즈니스 수행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사람과 자유로이 소통할 수 있다.
    2. 중국 현지에서 부딪치게 되는 여러 가지 상황을 효과적인 소통으로 해결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일본기업 및 일본인과의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Free Talking을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 현장의 실전적 회화를 습득하고 스스로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해 나가는 능력을 배양한다.

    < 학습 성과 >
    비즈니스 일본어 커뮤니티 환경에서의 사회 및 문화를 이해할 수 있고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장면 및 상황, 문맥, 목적에 따른 적절한 표현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일본 사회의 특징 및 인간관계, 문화 등의 지식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고 일본어로 분석, 비판하고 토론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영어는 국제 협상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로 사용되었다. 글로벌 프론티어 전공자 학생들은 영어로 핵심 지식을 소통, 전달하는 것 이외에 협상에 사용되는 전문 용어들을 알아야 한다. 본 모듈을 통해 학생들은 협상에 필요한 용어와 문화간 차이점들을 이해하게 되어 국제 비즈니스 협상을 할 수 있게 된다.

    < 학습 성과 >
    국제협상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대한 기본개념의 이해와 그 영향을 분석하고 영어로 구매협상과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중국인의 사고방식과 기업문화의 특성 및 비즈니스 관행 등에 기초한 중국인의 협상 스타일을 이해하고 협상과 관련된 전문적인 중국어 소통역량을 함께 학습하며, 까다롭다는 중국인의 ‘담판(談判)’ 특성과 대응전략에 대한 실전학습을 통해 중국 비즈니스 협상에 대한 전문역량을 배양한다.

    < 학습 성과 >
    1. 중국인과의 비즈니스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협상과 관련된 전문 어휘와 표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중국인 직원과의 갈등 해결, 중국 고객의 불만 처리, 중국 기업 또는 대리점과의 업무 관련 협상 시, 필요한 중국어표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성공적인 협상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일본인의 사고방식과 기업문화의 특성 및 비즈니스 관행 등에 기초한 일본인의 협상 스타일을 이해하고 협상과 관련된 전문적인 일본어 소통역량을 함께 학습하며, 까다롭다는 일본인의 ‘담판(談判)’ 특성과 대응전략에 대한 실전학습을 통해 일본 비즈니스 협상에 대한 전문역량을 배양한다.

    < 학습 성과 >
    비즈니스 협상에 관한 지식과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일본(일본인)과의 협상에서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그에 맞는 협상을 전개해 나갈 수 있다.

  • < 교육 목표 >
    글로벌 브랜드의 개념을 이해하고 브랜드의 자산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자산가치를 향상하기 위해 필요한 브랜드 구성요인을 파악하여 마케팅 4P전략과 연계한 브랜드 종합관리 방안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학습 성과 >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브랜드 구성요소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조건과 브랜드 자산 측정방법을 파악하여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첨단 기술의 발전에 따른 기술과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고 리스크가 큰 사업환경에서 필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하이테크 마케팅의 원리, 하이테크 상품의 기획과 관련된 이슈, 하이테크 마케팅의 관리 요소 및 신규 마케팅 트렌드에 대하여 학습하고 글로벌 하이테크 마케팅 현장의 최신 동향을 탐구한다.

    < 학습 성과 >
    최신 마케팅 트렌드 동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마케팅 유형과 기법을 파악하여 글로벌 환경에서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그 특성 및 주요내용을 평가할 수 있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인터넷과 미디어를 학습도구로 하여 중국사회의 주요 현상과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 변화에 대해 적시적인 학습을 함으로써 중국인과 중국사회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의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무수행역량을 배양한다.

    < 학습 성과 >
    1. 중국인의 주요 관심사에 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중국인과 중국사회의 주요 이슈 및 트랜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일본의 현재 이슈 및 트랜드를 생활면과 사회면으로 나누어 조사 분석함으로써 일본인의 생활 및 사고, 소비성향을 이해하고 이를 일본 기업 및 일본인과의 비즈니스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일본지역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 학습 성과 >
    최근 일본인의 생활 및 소비성향 트렌드를 한국과 비교 분석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일본 글로벌 기업의 동향 및 현상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일본인과의 비즈니스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국제협력과 국제교류가 확대되면서 MICE산업의 중요성이 더해 가는 환경에서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 등 MICE 산업에 대한 개념과 실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 성과 >
    MICE 비즈니스의 특성과 동향을 반영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현장실습으로 기업체와 연계하여 글로벌 비즈니스 관련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수행하며 프로젝트 결과를 포트폴리오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 학습 성과 >
    기업과 연계한 비즈니스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부가가치의 원천을 파악하여 장기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기법을 경험하고 습득한다.

  • < 교육 목표 >
    고객관리의 기본내용을 파악하고 고객관리를 통해 어떻게 영업으로 연결하는지 기본개념과 스킬을 학습하며 이러한 고객의 정보가 온라인에서 구축되는지 이해하고 고객의 관리를 어떻게 경영실적으로 연결되는지 파악한다.

    < 학습 성과 >
    고객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고객의 유형을 파악하여 핵심고객에 대해 IT 시스템을 통해 고객 DB를 구축할 수 있으며 고객관리의 효과와 성공적인 사례를 분석한 후에 실제 비즈니스에서 고객관리를 위한 전략 방안을 구축하고 활용한다.

  • < 교육 목표 >
    Sales Process 실무와 연계된 심화과정으로 판매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더욱 세부적으로 심화하여 SAP System을 활용하여 실습을 통해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한다.

    < 학습 성과 >
    SAP 판매시스템의 활용으로 판매관리, 납품 및 가격결정, 청구 및 판매조정 사항 등 전체적인 판매 프로세스의 구체적인 조치 및 예외사항 발생에 대해서도 처리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인터넷 기반 글로벌 전자 상거래의 개념과 체계를 이해하고 온라인 무역 계약 및 이행, 전자 문서관리, 전자무역 결제 등 절차별 수출 수입 현장 실무를 시물레이션을 통해 실습하여 글로벌 마케팅 역량을 강화한다.

    < 학습 성과 >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체계를 이해하고 그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여 전자상거래를 활용하여 판매경로 및 유통 확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 교육 목표 >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제품개발 전략에서부터 해외시장 개척에 이르는 모든 비즈니스 과정을 직접 기획하고 추진 방안을 도출하여 해외시장 개척에 필요한 제품개발과 현지화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현장에서 전략의 수립과 추진을 수행 할 수 있다.

    < 학습 성과 >
    글로벌 마케팅 역량과 시장 전문가 역량을 종합적으로 연계하여 기업과 신규시장 및 거래선 개발 프로젝트에 참가하거나 전시회등에 참가하여 제품을 소개하고 신규거래선을 발굴하는 실습을 통해 시장개척 스킬을 제고한다.

  • < 교육 목표 >
    글로벌 마케팅 종합 프로젝트로서 중국/일본등 해외국가의 학교와 공통으로 마케팅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프로젝트 결과를 포트폴리오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 학습 성과 >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와 고객 만족을 위한 전략을 제안하고 실행할 수 있다.